Article

보컬 어시스턴트! Nectar Elements

2018년 7월 19일, JoEunsoo

20초만에 빠르게
Vocal Assistant가 추천하는 사운드를 듣고 조절합니다.

 

 

 

iZotope에서 새로운 Nectar Elements가 나왔습니다. 이것은 Vocal Assistant에게 세팅을 당하는(?) 프로세서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프리셋도 없고 처음 불러올 때부터 Vocal Assistant가 시작되며 사용자는 Vocal Assistant가 설정한 세부 세팅 속에서 Threshold/Amount부분만 조작합니다.

 

기존 Nectar, Nectar Elements와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Vocal Assistant라는 새로운 기능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설치파일명 등 일부에서는 Nectar 3 Elements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만약 다음에 Nectar 3가 나온다면 역시 Vocal Assistant가 탑재될 것이라 짐작합니다.

iZotope의 Assistant

 

assistant-960px.jpg

iZotope의 3가지 Track/Master/Vocal Assistant

 

2016년 9월 iZotope에서 Assistant라는 기능의 처음 시작은 Neutron의 Track Assistant이었습니다. Neutron은 Alloy 2의 계승작이었고.. 당시에는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악기를 분류하고 하고, 그것에 맞는 체인 구성을 한 뒤 세부값을 설정합니다.

 

이후 2017년 10월 O8N2(Ozone8, Neutron2)로 Ozone에도 Master Assistant가 생겼습니다. 10가지 장르/크게는 3가지 그룹으로 분류된 자료를 기반으로 음원을 분석해서 분류되면 목표 주파수응답을 만들기 위한 EQing을 하고, 필요하면 컴프레서를 사용하고, 타겟 음압에 맞춰 멕시마이저를 세팅하고, 멕시마이저에 의한 왜곡을 줄이기 위해서 다이나믹EQ를 사용합니다.

 

또.. 2018년 4월 iZotope RX 차기 버전에 대한 설문조사 질문 중, ‘RX Assistant가 생긴다면 어떤 일을 하는 게 좋을까요?’라는 설문도 있어서.. RX차기 버전에서도 어시스턴트 기능이 생길 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2018년 7월, Vocal Assistant가 탑재된 Nectar Elements가 출시했습니다.

Vocal Assistant

Nectar-Element-960px.jpg

Vocal Assistant 시작화면과 진행화면

 

프리셋이 없는 이 플러그인은 처음 불러올 때부터 Vocal Assistant가 시작되고.. Vintage, Modern, Dialogue의 세가지 타입과, 적극도를 선택합니다. Go! 버튼을 눌러 실행하면 20초가량의 사운드를 인식하고 세부세팅을 완료해 줍니다.

 

20초 혹은 그보다 짧은 시간 동안 세팅이 진행되므로 전체적인 사운드를 기준으로 잡는 게 아님에 유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에서의 경우 치찰음이 아주 심한 구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은 구간만을 기준으로 세팅이 되거나 0.0x로 세팅될 수 있어 보입니다. 잘 인식이 안 된다면 Nectar Elements를 하나 더 추가해서 치찰음이 심한 부분만 인식시키는 방법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Nectar-StartOver.png

Nectar Elements 상단. Start Over 버튼으로 다시 Vocal Assistant 기능을 실행합니다

 

20초보다 짧은 구간의 보컬사운드라면 루프(반복)하여 인식 시킬 수 있으며, 만약 다시 인식하거나, 다른 타입/적극도로 변경하고 싶다면 상단 Start Over버튼을 눌러 다시 Vocal Assistant를 실행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것

 

Nectar-Elements-part.png

Nectar Elements의 사용자가 설정가능한 6가지 파트

  • PITCH - 음정 보정 양(amount). 0이라면 음정 보정을 하지 않습니다.
  • CLARITY - 명료하게 하기 위한 감쇠(컷) EQ의 게인 적용량(amount) 조절
  • DE-ESS - 치찰음을 줄이는 디에서의 Threshold값 조절
  • DYNAMICS - 컴프레서의 Threshold값 조절
  • TONE - 음색(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EQ의 적용량(amount) 조절
  • SPACE - 리버브의 양(amount)조절

Nectar Element 메뉴얼의 내용을 한국어로 풀어 적었습니다. 이 6가지 조작은 Vocal Assistant가 설정한 것을 얼마나 적용할지에 대한 Threshold나 Amount에 대한 것입니다. 과하거나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같은 1.0x 세팅이어도 보컬사운드와 보컬타입/적극도 설정에 따라 다른 사운드의 결과를 얻게 되어서.. Vocal Assistant가 EQ나 디에서/컴프레서의 세부적인 조작을 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iZotope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여 10일 동안 데모체험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무음 구간이 추가되는 차이라 10일이 지나고 나서도 테스트해보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충분히 테스트 해보시고 구매하세요.

 

추후 세부설정을 할 수 있는 Nectar 3가 나온다면 좋겠습니다. 세부설정이 어떻게 되는가를 보고 배우거나, 값을 세밀하게 고쳐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Nectar Elements를 통해 믹싱 입문자분들은 쉽게 보컬 소리를 다듬고, 프로 현장에서도 20초 만에 빠르게 Vocal Assistant가 추천하는 프로세싱의 음색을 듣고 조절하거나 맘에 들지 않으면 다시 작업 하는 형태로 활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Nectar Elements를 딱 한 마디로 말하면 20초 투자해서 손해 볼 것 없는 플러그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