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마스터단에서 특정 주파수대역의 거친 사운드의 문제를 고치기 좋은 이펙터
마스터단에서 다른 악기에 영향을 적게 주면서 고음역의 하이햇이나 저음역의 킥을 컨트롤하는 예시입니다.
Ozone8 Advanced 부터 사용할수 있는 Spectral Shaper모듈은 버스/마스터단에서 특정 주파수대역의 거친 사운드의 문제를 고치기 좋은 이펙터입니다. 저는 주로 고음역의 치찰음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DeEsser과 유사하지만, 여러 주파수 밴드로 잘게 나누어진 다이나믹 EQ나 멀티밴드 컴프레서처럼 작동하는 이펙터로 보면 쉽습니다. 다른 주파수 대역에 영향이 덜하므로, 전체적인 사운드의 균형을 투명하게 유지한 채로 특정 부분을 고치기 좋습니다.
iZotope Neutron의 Neutrino기능으로 Spectral Shaping을 할 수도 있는데.. 오디오 소스 별로 미리 정해진 모드를 선택하고, 간단히 Detail과 Amount를 조절하는 방식이라 세밀하게 조작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Ozone Maximizer IRC IV알고리즘에도 사용된 기술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사 Spectral Processor로는 OekSound의 Spiff나 Soothe가 있는데, Noise Reduction에서의 물방울 느낌 사운드가 나는 성향이 있는 반면 Ozone8 Spectral Shaper는 그런 느낌이 적습니다.
CPU 점유율이 높아 마음껏 걸기는 어려운 부분만 고려한다면 믹싱작업에서 문제가 되는 개별트랙에 사용하기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