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과 라우드니스값을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레벨과 라우드니스 확인할때 실시간으로 수치를 보여주는 아날라이저나 미터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보면..

 

음원 내 제일 높은 피크값을 알고 싶다거나, 전체 라우드니스(Integrated LUFS)값이 필요할 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들어야 하는 일이 되는데요..

 

목표하는 레벨/라우드니스에 맞추기 위해서 몇 번이고 설정을 고치고 다시 듣는 작업이 반복되곤 합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방법은 더 빠르게 값을 확인하는 방법들입니다.

방법1:실시간 아날라이저/미터 바운스

bounce.png

DAW에서의 바운스 진행창

 

 

이 방법은 DAW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리얼타임 옵션을 끄고, 바운스를 하면 CPU 내에서 빠른 속도로 처리되기 시작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최종 음원에 LUFS 측정을 하기위한 오존을 하나 걸고, 영상 캡쳐를 하는 와중에서 바운스 진행 창인데..
‘Speed: 7.7 times faster than realtime’, 즉 7.7배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 라는 뜻입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오토튠/멜로다인 같은 튜닝 플러그인에서 캡쳐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튜닝 플러그인 대신 미터링 플러그인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법2:Waveform Statistics

rx.jpg

iZotope RX7의 Waveform Statistics와 Spectrum Analyzer

 

Waveform Statistics기능은 iZotope RX 모듈 외에도
Steinberg Cubase 에서 Statistics메뉴와
Presonus Studio One의 Project모드에도 있는 기능이고
그외 다른 일부 DAW/Wave 편집기에 있을 겁니다.

 

파형의 상태, 수치를 그대로 보여주는 기능이라서 금방 확인 할 수 있고,
구간을 선택하면 구간만 따로 분석해 주기도합니다

 

Spectrum 모듈 역시 실시간 Spectrum Analyzer과 다르게 구간의 평균 주파수 분포를 보여줍니다.
음반 작업등에서 음원간의 주파수 밸런스 차이를 어느정도 시각적으로 볼수 있겠죠..

방법3:Mastering the Mix - Expose

expose.jpg

Mastering the Mix - Expose

 

작년 11월에 나왔을 때부터 사용하던 어플리케이션인데..
주요 값 그리고 기준과 불일치한 지점을 표시해주고
오른쪽의 파형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을 들어볼 수 있어서 단순하고 직관적입니다.

 

좌우 밸런스나 위상 부분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구간을 나눠서 분석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한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 True Peak 계산방법의 차이입니다.
Expose는 16x 오버샘플링으로 계산해서 다른 4x오버샘플링 플러그인보다 더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그런 상황입니다.. -1dBTP로 리미팅 한 음원인데 좀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마치며..

사실.. 이 방법들을 소개하면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전체 라우드니스 수치에만 집중해서
음원을 제작하는 과정 중에서 충분히 모니터링 하지 않는 것입니다.

 

몇번씩 들으면서 체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지금 소개하는 방법들은 이미 완성된 음원을 단순히 매체에서 요구하는 레벨/라우드니스에 맞추는 작업을 하거나, 마지막으로 한번 더 체크할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