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트랙에 Tape느낌 더하기
Softube Tape의 인터페이스와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동영상으로 소개했습니다. 다른 테이프 머신 플러그인이나 하드웨어들도 비슷한 노브/버튼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참고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신호가 테이프 머신들의 헤드룸을 넘으면 클리핑이 나고 소리가 깨지게 되는데요.. 이 테이프 머신에서 깨지는 소리(디스토션)가 디지털에서 클리핑나는 것(0dBFS가 넘어 Peak가 치는것)과 다른 느낌이 들어서 테이프 머신을 사용하거나 이를 흉내내는 이펙터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Clipping
테이프 플러그인을 사용할때 가장 처음 생각할것은 레벨을 어떻게 맞추고 얼만큼 클리핑을 내느냐 입니다. [caption id="attachment_223"
0VU, Peak
VU 미터는 RMS같은 성격의 레벨미터인데 0VU를 기준레벨로 보는 것, THD(Total Harmonic Distortion)는 Peak적으로 Clip을 쳐서 발생한 디스토션의 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입력레벨/Amount를 조절해서 0VU를 기준으로 맞추시는것이 일반적인 사용방법일겁니다. 아날로그 기기를 운용할때 그렇게 운용하고.. 0VU를 기준으로 할때 최고의 테이프 사운드를 얻을수 있다고 말하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0VU일때 보통 THD는 1%미만이 됩니다. 테이프 머신 스펙이 그렇습니다.
좀더 많이 클리핑을 걸어서 THD 1%는 되야 느낌을 더 잘받고.. THD 1%에 맞추라고 하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Softube Tape의 메뉴얼도 이쪽에 맞춰서 THD 1~1.4%를 권장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Amount를 최대로 올려도 충분한 레벨이 안나온다면 입력소스 레벨이 너무 낮은것인데.. 사이드 패널의 Input Level을 올리시면 됩니다. 다른 플러그인들 중에는 Calibration기능이 있어서 기준레벨을 바꿀수 있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이런 세팅방법으로 자연스러운 테이프 느낌을 얻을수 있습니다. 0VU 혹은 THD 1%에 대한 선택은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외
- Type A/B/C가 어떤 테이프머신인지는 직접 밝히고 있지 않은데.. A는 Studer, B는 Ampex, C는 EMI의 테이프 머신인것으로 추정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스튜디오 원용으로 Tape Multitrack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모든 트랙마다 플러그인을 걸고 하나의 조작으로 모든 채널이 한꺼번에 조작되는것 같은데..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 Softube Tape의 사운드를 더 듣고 싶으시거나, 체험을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Softube홈페이지에서 사운드 샘플과 20일 데모를 받을수 있습니다.
- Softube 홈페이지 : https://www.softube.com
- Softube - Tape : https://www.softube.com/index.php?id=tape
- Softube 한국 공식 딜러 기어라운지 - Tape: http://www.gearlounge.com/shop/t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