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ient와 Sustain의 부스트/컷, 세부적인 반응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Profile,
주파수 반응을 다르게 할 수 있는 Frequncy Mix 기능의 Transient 프로세서

컴프레서나 게이트, 익스펜더 같은 이펙터를 사용해서 다이나믹을 조절하는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Transient Shaper/Designer계열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Transient를 조작하여 펀치감을 조절할 수 있고 뉘앙스를 바꿀수 있습니다. 녹음된 소스라면 Sustain을 낮추어 앰비언스/잔향을 줄이는 목적으로도 사용합니다.

Sonnox Oxford Envolution를 가장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Transients와 Sustain노브를 조작하여 부스트/컷 할 수 있는 Range(dB)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보통 새로운 음이 연주되면 Transient가 시작됨을 인식하고 그 민감도를 Sensitivity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나 게이트 같은 다른 다이나믹 이펙터들이 가지고 있는 Threshold 레벨을 설정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다루기 쉽지만, 어택이 약하거나 느린 음색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Profile 항목으로 Transient와 Sustain의 Attack, Hold, Release 시간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Diff버튼으로 기존사운드에서 부스트/컷된 부분만 비교해서 들을 수 있고, Warmth를 사용하면 높은 레벨의 사운드의 클리핑을 완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onnox Envolution 스크린샷

Freq버튼을 눌러 Transient와 Sustain 별로 따로 주파수 반응을 바꿀 수 있습니다. Focus모드로 특정 주파수대역 위주로 적용하거나 특정 주파수대역을 빼고 적용할 수 있고, Tilt모드로 특정주파수보다 높거나 낮은 대역대 위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드럼을 여러 개의 마이크로 녹음하거나, 멀티 아웃풋이 가능한 드럼 가상 악기를 사용하면 트랙별로 Envolution을 사용하는 게 더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지만.. 스테레오로 바운스된 드럼 루프 샘플, 드럼 버스소스를 믹싱할때 킥이나 스네어 심벌을 분리해서 Transient를 조절할 때 이런 주파수를 설정할 수 기능은 유용합니다. 주로 Tilt 모드로 저음역대와 고음역대의 반응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주파수대역 어택단계에서만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면 Focus모드로 Cut 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다이나믹EQ처럼 사용하는데 레벨 디텍팅 방식이 Transient에 집중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됩니다. Sustain은 건드리지 않고, 예를 들어 심벌을 때리는 순간의 스틱 소리나, 피크나 손으로 기타를 긁는 소리 등 Transient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고칠 수 있습니다.

Envolution Frequncy Mix, Focus와 Tilt에서 주파수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Sonnox Oxford Envolution는 UAD 플러그인으로도 있어 만약 아폴로 오디오 인터페이스 사용자라면 실시간으로 Envolution이 적용된 소리를 들으며 녹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티스트나 디렉터 입장에서는 정제된 소리를 모니터링하며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기대하고 예상할 수 있어 용이하지만, 연주자 입장에서는 정확한 소리를 듣는 것을 선호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사용/라우팅하시는 게 좋습니다.

Envolution 뿐만이 아니라 다른 Transient 프로세서로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Envolution이 대부분의 Transient 프로세서의 기능들을 커버하는 범위에서 세부적인 반응시간 조작이 가능하고 Focus/Tilt 주파수 반응을 설정할 수 있어서 만약 다른 Transient 프로세서가 없거나, 좀 더 세부적인 조작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Envolution을 추천합니다.

커버가 안 된다고 느끼는 부분은 사이드 체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데.. 만약 사이드 체인 기능이 필요하다면 Plugin Alliance – SPL Transient Designer Plus나 FLUX:: BitterSweet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 Transient의 측면에서 특정 주파수대역을 Envolution보다 더 아주 정밀하게 수정해야 된다면 최근 출시한 OekSound Spiff가 그런 역할을 할 수 있고 조만간 정밀한 문제 수정을 위한 Transient 프로세서를 다루고 싶습니다.

Sonnox Oxford Envolution같은 Transient 프로세서는 이미 녹음된 소스 혹은 언벨로프를 수정하기 여러운 라이브러리, 바운스되어 있어 수정할 수 없는 샘플/루브/음원의 뉘앙스를 바꾸어 사운드를 만드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