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mic Transient Control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비슷한 효과를 얻는 방법과 비교하여 알아봅니다

Softube Harmonics는 Analog의 Saturation을 모방하는 이펙터입니다. 헤드룸을 넘길 때 그 이상의 신호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뭉개지는 현상, 아날로그 클리핑(Soft Clipping)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잘 극복하거나, 더 심한 현상을 주기 위해 신호를 제어하도록 만들어진 기능이 Dynamic Transient Control, DTC입니다.

DTC(Dynamic Transient Control)에 대한 기술설명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여기서 살펴볼 것은 측정과 현상으로 추측하여 흉내 낸 체인이며, Saturation 이펙터와 같이 쓸 수 있는 아이디어로 보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며칠 동안 테스트해 본 제 결론은 만약 DTC +방향 기능의 사운드가 필요할 때가 온다면, 직접 비슷한 체인을 만드는 것보다 DTC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Softube Harmonics를 쓸 수밖에 없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DTC -방향 : 더 뭉개버리기

DTC -방향 Original과 Copy의 다이나믹(Attack/Release) 분석 그래프, Copy의 타이밍이 밀린 것은 체인과 관계없습니다.

사실 Dynamic Transient Control이라는 이름에 힌트가 있습니다. DTC -방향의 특징은 Drive가 걸리지 않게 설정하고 테스트하면, 다이나믹 분석 툴에서 쉽게 나타납니다.

음량이 커지는 시점에서 뾰족하게 솟아오른 것은 Transient가 올라갔다고 보면 되고, 음량이 내려갈 때 움푹 파여 보이는 것은 감쇠되는게 아니라 반대로 Sustain으로 인식이 돼서 증폭을 시키는 Attack 과정입니다.

이렇게 증폭된 신호가 Drive를 거치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아날로그 클리핑, 헤드룸을 기반으로 한 디스토션의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더 강한 신호를 보내면 보낼수록, 헤드룸을 넘으면 넘을수록 그것을 표현하지 못하고 클리핑이 발생하고 더 뭉개집니다.

전체적인 레벨이 증폭되면서 클리핑이 더 발생하는 것과 동시에. 조절된 다이나믹의 뉘앙스를 따라 Transient가 더 뭉개지고, Sustain으로 넘어갈 때 잠깐 회복되는 방식으로, 순간적으로 디스토션의 양이 변하여 더 극적으로 뭉개지는 인상의 사운드를 얻게 됩니다.

DTC +방향 : Drive 뚫기

DTC +방향 다이나믹(Attack/Release) 분석 그래프와 비슷하게 흉내낸 체인의 구조

그렇다면 DTC -방향과 반대로 다이나믹이 살아있게, Drive를 뚫고 나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DTC +방향은 Drive가 걸리지 않은 다이나믹(Attack/Release) 분석을 해봤지만 특별한 특징이 나오지 않는데.. 내부적으로 Drive의 적용이 다르게 되거나, 이후 보정이 되었거나라는 추측을 하게 됩니다.

아마도 Transient에 반응해서 Drive의 Dry/Wet비가 조절되도록 만들어졌다 혹은 Transient만 일부 Dry 사운드가 나오게 해서.. Drive를 뚫고 나온듯한 느낌처럼 들리게 만든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Drive를 피한 거지요..

이것을 시그널 체인으로 흉내를 내려면 신호의 Attack(Transient)를 분리하는 작업을 한 후, Attack과 Sustain을 각각 따로 처리해 줘야 됩니다.

그 때문에 DTC + 방향은 유사하게 만드는 것이 번거롭고, 만들었다 하더라도 체인이나 버스가 복잡해져서 관리가 어려우며, 결국 Softube Harmonics를 쓰는 게 훨씬 낫습니다.

마치며..

Softube Harmonics

사실 이펙터에 대한 설명을 그 이펙터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한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긴 하지만.. 이걸로 Harmonics의 Dynamic Transient Control 기능에 대해 좀 더 이해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만약 다른 세츄레이션 이펙터를 사용하면서 DTC와 비슷한 효과를 얻고 싶은 상황이 온다면 소개된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데..

DTC-방향처럼은 쉽게 비슷하게 만들 수 있지만, DTC+방향과 비슷한 효과를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방향의 느낌이 필요하다면 Softube Harmonics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