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다루는 멀티밴드 컴프레서

간단한 조작법

Drawmer S73은 1973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아주 간단한 조작법으로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조작할 부분도 5가지 밖에 없습니다.

  1. 10가지 스타일을 선택하고
  2. Amount로 적용 정도를 조절하고
  3. Dry/Wet비를 변경하고
  4. Air 스위치로 공기감을 더하고
  5. Gain 레벨을 조절합니다

믹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해당하는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으로 Softube S73은 간단한 워크플로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Softube Drawmer S73의 스크린샷

크게는 Clean 스타일, 저음의 럼블 효과를 줄이거나 킥과 베이스에 펀치감을 더하는 저음 관련 Bass Control 그리고 와이드한 공간감을 더하거나 보컬을 앞으로 끌어오는 Spatial의 스타일들이 있습니다.

매뉴얼에서는 100% Wet비일 때 1~3dB 정도의 게인리덕션, Dry/Wet비를 조절해서 페러럴 프로세싱을 할 때는 5~10dB 정도의 게인리덕션이 될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하는데 조금은 과하다 싶은 인상이 들었습니다.

저는 보통 1dB 이하, 필요하면 3dB 정도로 게인 리덕션이 들어오도록 하고, Dry/Wet비는 Wet가 30~70% 정도 되도록 사용하는 편입니다.

Bass Control계열 스타일은 주 대상이 되는 베이스나 드럼(킥) 트랙/채널단에 S73을 거는 식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마스터단에서 처리하면 다른 것과 함께 압축이 되기도 하고.. 마스터 프로세서나 마스터용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채널단에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법은 없습니다.

Drawmer S73 vs Drawmer 1973

S73과 1973은 2016년 초에 1달 정도의 차이를 두고 나왔었습니다. 같은 Drawmer 1973을 모델링 하고 있지만, Softube에서는 서로 다른 포지션의 제품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고, 처음 나온 당일에는 S73->1973 업그레이드 경로가 없었고, 이에 대한 사용자의 궁금증과 요청들을 보고 하루 만에 1973 업그레이드를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당시 Softube에서 코멘트로 S73과 1973의 차이, 그리고 S73의 컨셉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었는데요..

S73과 1973은 같은 회로를 모델링하였으나, 에어스위치의 차이점 하나가 다릅니다. S73이 1973보다 좀 더 높은 주파수로 설정되어있습니다. 그 외에는 같은 멀티밴드 컴프레서인데, S73은 스타일을 선택하고 Amount를 조작한다는 단순한 방법으로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다루게 한 겁니다.

프리셋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잘 만들어져 있고, Amount나 Dry/Wet비를 과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되고.. 간단한 조작법이기에 적은 시간 동안 시도해보고 믹스가 개선되면 사용하면 되고, 개선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으면 그만입니다. ^^;; 이런 워크플로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악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1973은 풀버전이라고 할만큼 멀티밴드 컴프레서의 모든 부분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각 밴드의 크로스 오버 주파수를 바꾸거나, 어택/릴리즈/트레숄드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Softube Drawmer 1973의 스크린샷

약간의 사운드의 차이는 존재하나 좀 더 섬세하게 조작하고 싶으시다면.. S73을 사용하여 멀티밴드 컴프레서의 스타일의 느낌을 얻으면서 레코딩/작편곡/사운드디자인을 하고, 이를 1973으로 교체한 후에 세부적으로 조작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1973에도 S73 스타일의 프리셋(Ambience와 More Air를 제외한 8가지 스타일)들이 있기에 이러한 조작을 하기에도 수월합니다.

마치며..

믹스의 문제점의 원인도 다양하고, 해결하는 방법도 다양하기에 무조건 S73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작은 시간을 들여 시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시간에 쫓기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 더욱..) S73을 사용해보고 해결이 되면 좋고, 안되면 다른 방법을 찾으면 그만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Drawmer S73은 멀티밴드 컴프레서 같지 않은 간단한 조작법으로 조작하는 멀티밴드 컴프레서입니다. 때문에 멀티밴드 컴프레서로 접근하기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S73으로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맛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Softube의 팬이기도 하고 Softube의 플러그인 모두 좋지만.. Softube 제품 중에 가장 사용 빈도가 많은 것 중 하나로 S73를 들 수 있습니다.

정상가는 $89이고, 블랙프라이데이 할인($34)만큼은 아니지만 연말 할인 행사($59)를 하고 있습니다.
Softube 홈페이지에서 20일 데모 신청 가능하니 구매하시기 전에 테스트해보시고 결정하세요.

– Softube : https://www.softube.com/
– Softube Drawmer S73 : https://www.softube.com/index.php?id=drawmers73
– 국내 딜러 기어라운지 Softube Drawmer S73 : https://www.gearlounge.com/shop/drawmer-s73-intelligent-master-proces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