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al Balance를 전문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만든 툴, Tonal Balance Control 리뷰

2017년 10월, iZotope에서 O8N2라는 이벤트로 Ozone8과 Neutron2를 공개 하였습니다.
오존8의 마스터링 어시스턴트, 멕시마이저의 IRC LL(Low Latency)와 Threshold Learn등의 업데이트, 뉴트론 2의 게이트와 Visual Mixer등의 다양한 추가 기능들이 있는데.. 그 중 오존8과 뉴트론2를 같이 이용할수 있는 Tonal Balance Control을 알아보겠습니다.

Tonal Balance Control은 Ozone 8 Advanced, Neutron 8 Advanced 중 하나만 보유하고 있으면 사용가능합니다.

Tonal Balance 분석

Tonal Balance control – Broad뷰

Tonal Balance Control은 Tonal Balance를 전문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만든 툴입니다. 마스터 단에 가장 마지막단에 사용하여 최종사운드의 Tonal Balance를 체크하도록 합시다. 다른 분석툴들도 최종사운드를 체크하기 위한 목적이면 이런 식으로 가장 마지막단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Spectrum Analyzer과 유사하지만 Tonal Balance만을 체크하기 위한 목적으로 좀더 간단하고, 입력신호이 작거나 크더라도 음압과 관계없이 10초정도(기본값)의 주파수 밸런스의 평균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툴을 이용하면 청취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눈으로 Tonal Balance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오존,뉴트론,넥타의 EQ부분과 마찬가지로 Alt키를 누르면서 마우스 클릭을 하면 좁은 주파수의 음만 필터(Alt Q기본값 3.0)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Broad모드에서는 Low(250Hz아래), Low-Mid(250Hz-2Khz), High-Mid(2Khz-8Khz), High(8Khz위)의 4개의 큰 대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Fine모드로 좀더 자세한 주파수 밸런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onal Balance에 집중하여 EQ를 조작하는 와중 리미터등에 의해 Low대역의 다이내믹의 변동 범위가 바뀔수 있기에 이 부분을 확인하기 위한 Crest Factor가 있습니다.

Target Curve

iZotope에서 수많은 곡들을 분석하였고, 현대 음악 대부분의 장르 구분과 무관하게 비슷한 Tonal Balance를 보인다고 합니다. 분석을 토대로 메이저 음악 스타일에서 볼수 있는 Modern/Bass Heavy/Orchestral 라는 세가지 Target Curve를 제공합니다.

Curve – Morden

Curve – Bass Heavy

Curve – Orchestral

만약 기존에 작업하였던 음원의 성향을 알고 비슷한 성향으로 작업하고 싶다면 음원파일 혹은 폴더에 있는 음원파일들을 통해 Custom Target Curve를 생성하여 볼 수 있습니다.

Custom Target Curve를 다른 레퍼런스로 삼을 곡의 Tonal Balance를 분석 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최종적으로 작업 후 출력한 음원파일을 커브로 생성해서 다시 한번 체크하는 용도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Cross Communication Technology

여기까지는 Tonal Balance를 체크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툴의 기능들이였지만, Cross Communication Technology로 O8N2를 아우르며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Neutron Masking Meter

[/caption]

Neutron Visual Mixer

작년 Neuton에 있던 Masking Meter로 다른 Neutron 인스턴스의 스펙트럼 정보를 가져오거나 EQ를 조작하던 기능, 그리고 Neutron 2 Visual Mixer로 Neutron 들을 조작하여 믹싱하는 기능처럼 Tonal Balance Control은 Ozone 8과 Neutron 2의 EQ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타사의 비슷한 기능으로는 개인적으로 아주 극찬하며 애용하고 있는 Softube Console 1가 하드웨어 컨트롤러로 Console 1 인스턴스들을 조작하여 믹싱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Cross Communication Technology

Tonal Balance Control에서 Tonal Balance를 보며 오존 혹은 뉴트론의 EQ를 조작할때 일일이 마스터/채널의 오존/뉴트론을 찾아 헤매며 조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같은 화면에서 곡에 있는 오존/뉴트론의 EQ를 보며 조작 할 수 있습니다.

뉴트론을 AU/VST3(VST2 제외)로 불러오면 자동으로 DAW상의 Track이름으로 지정됩니다. Auto track labelling이라는 기능으로 대부분의 메이저 DAW에서 작동 할것이고, VST2에서는 이런 기능을 구현할 스펙이 없어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이름이 지정되면 Tonal Balance Control뿐만 아니라 Masking Meter, Visual Mixer를 사용할 때 트랙 이름으로 구분할 수 있어 편합니다.

마치며..

기본적으로는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인데 Tonal Balance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만들고, 그 측면에서 상당히 강력합니다.

기능들을 정리하면 측정된 Target Curve와 비교 + 자동 레벨링해서 주파수 균형만 보게 만든 스펙트럼 아날라이저 + 저음 Crest Factor + Ozone8/Neutron2 EQ 조작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 믹싱/마스터링 엔지니어들에게는 참조용으로, 홈레코딩 환경에서 특히 룸모드/부밍 등의 문제로 모니터링 환경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는 곳에서 믹싱/마스터링을 할 필요가 있을 때 이런 분석툴은 모니터링 환경과 관계없이 사운드에 대한 분석을 보여주어 상당한 위력을 발휘 할 것 입니다.